top of page
검색

태구민 강남갑 당선…北 엘리트가 서울 대표 부촌 거머쥐었다

  • 작성자 사진: 777
    777
  • 2020년 4월 16일
  • 2분 분량

태구민 강남갑 당선…北 엘리트가 서울 대표 부촌 거머쥐었다

‘대한민국 대표 부촌’ 서울 강남갑에 ‘북한 출신 엘리트’가 당선됐다. 탈북 외교관(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 출신의 태구민(태영호ㆍ58) 미래통합당 후보다. 이로써 태 후보는 헌정 사상 제1호 북한이탈주민 지역구 국회의원이 됐다.


ree

태 후보는 “위대한 선택을 하여주신 강남구민을 위해서, 대한민국을 위해서 혼신을 다할 생각”이라며 “개인의 승리가 아니라 강남 주민과 대한민국의 승리”라고 밝혔다. 이어 “강남구민들이 얼마나 포용적이고 미래를 그리는 주민들인지 북한을 비롯한 전세계에 보여주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당선 원인으로는 자유시장경제를 찾아 역경을 무릅쓰고 대한민국을 온 점을 들었다. 그는 “죽음을 무릅쓰고 자유와민주주의 시장경제의 가치관을 찾아서 대한민국에 왔다”며 “지역현안 문제를 시장경제의 원리로 푸는 것이 저라고 어필했다”고 분석했다. 목이 쉰 태 후보의 소감에서는 뚜렷한 북한 사투리가 묻어났다.


북한이탈주민 태구민, 1호공약은

서울의 대표적인 부촌인 강남갑이 탈북 외교관의 손을 든 데에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감을 가진 강남 주민들 표심을 파고든 것이 주효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강남갑에는 4선 의원 출신이자 국회 국방위원장과 사무총장을 지낸 김성곤(68)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재도전에 나섰지만 열세를 면치 못했다. 강남갑은 지난 28년 동안 민주당 성향 의원이 당선된 적이 없는 ‘보수의 텃밭’이기도 하다.


태 후보는 공약 1호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개정안을 내세웠다. 논현1·2동 압구정동, 신사동, 역삼1·2동, 청담동 등을 포함한 강남갑은 고가 주택이 많아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에 민감한 지역구다. 태 후보는 “강남을 짓누르고 있는 부당한 종부세 개정안을 준비하겠다”며 “재건축 허용 문제도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 후보는 이날 지상파 3사(KBS·MBC·SBS) 출구조사에서부터 58.4%로 조사되면서 39.9%로 예상된 김 후보를 크게 앞섰다. 태 후보는 지난 여론조사에서도 줄곧 김 후보를 앞서왔다. 이날 태 후보의 선거사무실에서는 개표방송에서 태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자 “태구민”, “태구민”이라는 연호와 함께 우레와 같은 박수소리가 쏟아지기도 했다. 태 후보는 약 20%까지 벌어진 득표차에도 “아직 말하기 이르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다가 ‘유력’에서 짧게 손뼉을, ‘확실’이 뜨자 지지자들과 함께 박수를 쳤다.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에 입당해 지역구 출마의사를 밝힌 태 후보는 이로써 ‘탈북민 출신 첫 지역구 국회의원’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됐다. 19대 총선에선 탈북민 조명철 박사가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바 있지만, 지역구 국회의원은 처음이다. 태 후보는 ‘북한 주민을 구한다’는 의미인 ‘태구민’이라는 주민등록상 이름으로 선거를 치뤘다.


태 후보는 일방적 선거 연설 대신SNS활동이나 주민 의견 경청 등 쌍방향 소통에 주력한 것을 코로나19 국면을 타개한 선거 유세 방법으로 설명했다. 그는 지난 7일 유튜브에 50초 분량의 ‘태구민이 랩을 한다 홍홍홍’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야마토,#우주전함야마토,#릴게임야마토,#야마토시대,#야마토대박,#릴야마토,#야마토장타왕,#야마토모바일버전,#야마토이벤트,#야마토보너스,#기계식야마토,#야마토릴게임,#야마토게임 #야마토가입머니 #야마토스핀 #야마토사이트 #야마토선장 #야마토모바일 #야마토리치 #야마토게임기 #야마토게임장

 
 
 

Comments


bottom of page